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09.22 16:21

성인치아교정, 개별 상태에 맞춘 꼼꼼한 진단과 치료 중요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치아교정 치료를 받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는 청소년기라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다. 치아교정은 세포 반응을 이용하기 때문에, 세포 대사가 왕성한 청소년기가 유리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면 성인은 치아교정으로 개선을 기대하지 못하는 것일까? 대답은 “아니오”이다. 치아와 잇몸 상태만 충분히 건강하다면 성인들도 얼마든지 치아교정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노화가 진행되면서 치아와 잇몸 역시 노화의 영향을 받게 되고, 이 때 기존에 가지런했던 치열이 삐뚤어지거나 치주염 등의 원인으로 인해 변화가 발생할 수 있어 성인 치아교정의 수요는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신촌다인치과병원 임흥빈 대표원장

그렇다면 성인 치아교정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 청소년기에 비해 비교적 긴 기간이 소요되고 개별 골격적 특성이 완성된 이후이므로, 성인 치아 교정은 더욱 개별 맞춤형 치료가 중요하다. 3D CT 등의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철저한 진단과, 교정 전문의와의 상담 하에 각 개인에게 적합한 치료 계획을 수립해 기간을 단축하고 부작용을 줄여야 한다.

사회생활을 지속해야 하는 성인에게는 심미성 또한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너무 눈에 띄는 장치를 사용하거나, 교정 기간이 과도하게 길어지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 심미적 요소도 함께 고려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세라믹, 클리피씨, S-line 장치와 같이 치아색과 비슷하고 크기가 작아 비교적 눈에 덜 띄는 장치를 사용하거나, 증상이 심각하지 않은 경우 인비절라인 투명교정을 활용하는 등 개별 상태에 맞춰 장치를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신촌다인치과병원의 임흥빈 대표원장은 “치아교정 장치와 노하우 발달로 교정에 대한 부담이 적어져 성인들도 교정치료를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라며, “치아가 벌어졌거나 삐뚤어졌을 경우, 방치하면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다면 만족할 만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